주일어린이예배 찬양인도법 강의안 공개~ 아동부찬양인도자라면 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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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어린이예배 찬양인도법
박연훈목사(프레이즈예술신학교 창립자, 찬양인도의 이론과 실제 강의, 예수님 만나고 싶어요 작곡자, 현, 송도주예수교회 뉴선데이스쿨 코칭 목사, 한국어린이부흥사협회16대 대표회장) 02-815-5291
주일학교(교회학교, Sunday school)에서의 찬양인도의 성경적 본질은 이사야 43:21을 근거로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임재를 맛보고 지성소에 들어가서 하나님을 대면케 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주일학교 찬양 타임은 유치원, 어린이 집에서 통용되던 노래와 율동식의 제미있고 흥겨운 시간으로 소모되었다.
하나님의 성전에 서 있으나 하나님 보다는 어린이들 자신의 재미, 즐거움에 초첨이 맞춰져 있었던 것이다. 이 부분은 필자가 감신대선교대학원 석사 논문에서 자세히 다루고 성경에 기록된 찬양 사건을 근거로 제시하였고 율동을 교육의 수단으로 사용한 헝가리의 작곡가 코다이(Kodály Zoltán)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창한 바 있다.
1. 찬양의 정의
1) 찬양은 하나님의 훌륭한 점을 자랑 칭찬 인정하는 일체의 표현이다.
찬양은 곡조가 있는 기도가 아니다. 하나님의 그 위대하고 놀라운 이름을 찬양 경배하고 그 분이 하신 일, 하실 일들을 자랑, 칭찬, 인정하는 행위이다. 이것을 모르면 유치원식 노래 부르기 시간에 머물 수밖에 없다. 이 선을 넘어야 한다.
2) 성경의 5대 찬양 사건
-성경 최초의 워십리더 미리암(출15:20) : 홍해를 건넌 200만을 멘트 하나로 하나님께 집중
-여리고 성을 무너트린 여호수아(수6:6~15) : 하나님께 순종하고 찬양드림으로 일어난 기적
-연합군을 물리친 여호사밧(대하20:20~23) : 노래하는 자 선발, 찬양케 함으로 전쟁 승리
-그 유명한 다윗(삼하6:14) : 블레셋에 빼앗겼던 법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 올 때 심취한 찬양
-바울과 실라의 옥중 찬양(행16:25~26) 옥중 찬양으로 지진이 나며 옥터가 움직임
2. 찬양인도자의 직무
1) 성경의 찬양 사건의 주체가 바로 찬양을 인도하는 자신임을 인식한다.
2) 찬양자(어린이들)들을 그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 앞으로 찬양드리며 데리고 가야 한다.
즉, 찬양하며 하나님을 인식하고 성령의 임재를 느끼고 온전히 하나님께 집중하게 한다.
3) 이를 위하여 찬양 콘티도 중요하지만 찬양 시간만큼이라도 기도하며 하나님께 자신이 먼저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4) 기존의 노래와 율동 시간에 대한 이미지를 속히 떨쳐 버리고 아이들도 예배자라는 걸 인식해야 한다.
5) 이를 목적으로 다양한 음악적 능력을 함양하고 곡은 완전히 숙지하여 아이들 앞에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찬양의 종류를 스터디 해야 한다.
3. 찬양진행안 작성의 원리(큐 시트, 찬양 시나리오) 10분 기준
1) 성막을 예시로 한 진행안 작성법
a. 서론(성막문) :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성막문 안으로 누구나 들어오게 하는 시간으로 억지로가 아닌 어린이 스스로 마음의 문을 열고 하나님께 나가는 순간이 되어야 한다.
.팁: 빠른 곡이든, 느린 곡이든 아이들이 이미 잘 아는 익숙한 찬양으로 전주만 들어도 어린이들이 한 눈에 인도자에게 확 집중되는 단계이다. 서론에서 율동(몸찬양)을 사용할 수도 있다.
.선곡의 예) 할렐루야 할렐루야, 나는 구원 열차, 돈으로도 못가요 등등
b. 본론(번제단) : 마음 문을 연 아이들이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단계
.팁: 자주 부르던 곡 1곡 정도, 새 곡 1곡 정도
.선곡의 예)성경학교에서 배운 곡, 어린이 찬송가곡, 복음성가, 경배와 찬양곡 등
c. 결론(지성소) : 이 순간을 위해 영아, 유치, 초등, 중.고등, 청년, 장년부 모두 찬양하는 것
*출애굽기 25:22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팁 : 이 부분에서 승부가 나야 한다. 즉, 하나님의 임재를 어린이와 인도자가 느끼고 하나님이 하나님 되시는 감동과 역사가 임하게 된다.
선곡의 예) 예수님 만나고 싶어요, 나는 예배자, 예수님 예수님,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 글로리아, 예수님은 참 좋은 분 이세요 등
* 성부, 성자, 성령, 아버지, 예수님, 주님 이라는 명칭이 있는 곡이어야 드림곡이 될 수 있다.
4. 찬양인도 중 주의할 점
주위 집중을 위해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라. 말을 줄이고 열정적으로 하나님께 인도자 스스로가 먼저 나아가면 아이들은 자연히 따라온다는 걸 잊지 말자.
1) 늘 여호와 앞에 서 있음을 잊지 않는다.
2) 밝은 표정으로 인도한다.
3) 열정으로 인도한다.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나아간다.
4) 하나님이 세워 주셨다는 자부심으로 인도한다.
5) 어린이들의 눈을 완전히 성령의 능력으로 사로잡으며 인도한다.
6) 마이크를 적당히 잘 사용한다.
7) 진행 안은 미리 짜 놓되 진행안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다.
8) 멘트는 가능한 많이 하지 않는다.
-나쁜 멘트 : ~ 하면 좋겠어요. ~ 하기 원합니다.
*멘트는 아이들을 하나님 앞에 세우는 문장으로 선포 한다.
9) 찬양(노래) 인도는 이렇게 한다.
- 찬양에 표정을 담아 부른다.
- 호흡을 짧게 하고 리듬을 타면서 찬양 한다.
- 모든 찬양은 정확히 암기하여 부른다.
- 노래에 익숙하려면 많은 연습을 한다.
- 항상 하나님을 인식하고 하나님께 말하듯이 찬양한다.
- 가사에 따른 그대로의 표현을 그대로 표현하며 인도한다.
5. 찬양(예배)인도를 마치고
1)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 드린다.
2) 하나님이 하셨음을 인식하고 찬양팀과 함께 감사기도를 드린다.
3) 찬양팀을 격려해 준다.
4) 전체가 모일 수 있는 시간을 정하여 꼭 평가회를 가진 후 다음 주일을 계획한다.
5) 자신을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평가한다.
.결언
교회의 부서 중 가장 세속화된 데가 주일학교 아동부이다. 온갖 세상의 방법이 본질을 몰아내고 굴러 온 돌이 곳곳에 박혀 있다.
필자가 10년간 5개 교단 10개 교회를 코칭해 본 결과를 바탕으로 충언하는 것이다. 코칭 했던 어떤 교회는 아예 주일 예배 시작을 게임 10분으로 아이들에게 선물 주고, 이기고 지고, 울고 불고 삐지고, 그렇게 하고 예배에 들어가는 것을 목도하였다. 그게 예배가 되겠는가.
이제,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무어라 하시는지에 먼저 눈을 열고 귀를 기울여야 한다. 찬양도, 설교도, 반목회(분반공부)도, 여름성경학교 그리고 교사강습회도...
하나님 앞을 그 짧은 60여분에 경험치 않고 어찌 168시간 한 주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 수 있게 할 수 있겠는가? 순전한 믿음을 회복하고 거룩함으로 하나님꼐 예배하는 한국 주일학교가 되길 손모아 기도한다. 할렐루야!